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시험

[오픽후기] 오픽 IH후기 (난이도 6 - 6)

by haries 2021. 8. 25.

21년 8월 첫 오픽 시험에서 IH를 받았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점수였는데요, 대략 3주 정도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 오픽노잼 강의 듣고,

연습하며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그것도 매일 하지는 못했어요... ㅋㅋㅋㅋ 아무튼 오픽 신청과, 시험 준비에 대해 다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 오픽시험은? >

- 오픽은 월화수목금토일 전부 다 있는 시험입니다. 그래서 토익처럼 시험 접수에 힘들지 않아요.

2~3일 전에 보고 싶으면 신청해서 보시면 됩니다. 결과는 시험 보고 대략 1주일 뒤에 나와요

그리고 최소 25일 마다 시험을 볼 수 있고, 150일에 한 번, 시험을 25일 안에 다시 볼 수 있어요.

 

- 가격은 78,100원으로 싸지는 않죠? 대학생분들이라면 1년에 1번 학생할인 15%를 받으실 수 있습니당

https://univ.opic.or.kr/opicb2b/login/showLoginView 여기로 들어가시면 돼요.

학생 할인 받아서 시험 보시는 분들은 꼭 시험장에 재학증명서를 가지고 가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오픽 등급

IM의 경우 등급이 1, 2, 3등급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공부 방법>

저는 일단 파고다의 오픽노잼 강의를 수강했어요. 공부를 스크립트로 외워서 할 생각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오픽노잼을 선택했어요.

오픽이 스크립트를 외워서 하는게 티가 나면 본인 실력보다 한 참 밑의 점수를 주기 때문에 스크립트 외우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스크립트 암기로 시험을 보고 싶으시면 토익스피킹으로 가시면 돼요. 물론 오픽에서 스크립트를 잘 외워서 높은 점수를 받는 분도 계시기에 단정적으로 스크립트가 무조건 나쁘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오픽 노잼 강의가 유튜브에도 있기는 한데, 조금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어서 일부로 강의를 구매했어요. 근데 문제는 강의 가격이 150,000원이에요...... 강의는 정말 만족스럽고 도움이 많이 되었는데, 이 정도의 가격을 지불할 가치가 있는가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저는 많이 고민했고, 그냥... 질렀습니다. 물론 강의의 이론?같은 부분은 유튜브에 없고, 퀄리티가 좋지만 비싸긴 진짜 비싼 것 같아요...

 

강의를 사지 않는 분들은 유튜브에서 오픽노잼 멤버십 구독해서 강의 공부를 하시거나(얘는 파고다보다 훨씬 쌉니다),

오픽노잼 책을 사시는 걸 추천드려요. 사실 해커스 오픽 강의도 비교해서 말씀드리고 싶은데, 제가 그 강의를 듣지 않아서 오픽노잼이랑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해커스 오픽 강의도 좋을 거라고 생각해요.

 

 <공부 스킬 >

1. 공부 방법은 영어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저는 CAKE앱을 이미 하고 있어서 매일 짤막한 문장을 암기합니다. 이게 도움이 많이 돼요. 따로 미드를 보지 않아도 이걸로도 충분히 공부가 됩니다. 물론 유료 앱이지만, 오픽 공부를 넘어서 본인의 영어 대화 스킬을 늘리기에 아주 좋은 앱입니다.

 

2. 오픽문제에 나올만한 문제들에 대해 직접 영어로 말을 하고, 녹음했고, 녹음한 걸 컴퓨터에 받아쓰기를 했습니다. 처음에 하면 진짜 충격적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 공부방식이 본인 영어 스킬에 도움이 진짜 많이 돼요. 내가 무슨말을 하는지, 문제는 뭔지 정확히 할고, 공부가 가능하거든요. 꼭 그렇게 공부하시길 바라요.

 

3. filler라고 추임새(you know~, I mean~ 등등)랑 오픽노잼 수업에서 써먹을만한 문장를 적어서 암기했어요. 결국 이런 문장들이 내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오게 하려면, 강제로 이런 표현을 말해보는 연습과, 암기를 해야해요.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도록 ㅇㅇㅇㅇ.

 

4. 강의에서 알려준 내용을 계속 연습했고, 시험 며칠 전에는 유튜브에 여우오픽 모의고사나, 오픽노잼 모의고사를 해보면서 실전 감각을 키웠습니다.

 

< 시험 관련 팁 >

1. 오픽은 총 15문제를 푸는 시험이고 최대 시험시간은 40분입니다. 40분 동안 15문제를 다 못 풀어도 AL이 나올 수 있어요. 또 20분 만에 15문제를 다 풀어도 AL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한 문제마다 권장 답변 시간이 있는데 시간을 초과해서 답변해도 되고, 몇 문제를 스킵해도 AL이 나올 수 있습니다.

 

2. 시험에서의 침묵은 최악입니다. 무조건 you know를 반복해서라도 침묵하는 시간을 없애보세요.

 

3. 시험은 오직 녹음된 본인의 목소리로 채점되기 때문에, 아무리 손 동작을 열심히 해도, 웃는 표정을 유지해도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4. 시험을 시작하기 전에 서베이라는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https://opickoreademo.multicampus.com/ 여기에 직접 가셔서 서베이를 한 번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시험문제가 보통 서베이에 기반해서 문제를 냅니다. 아마 6000가지의 질문 리스트에서 본인이 선택한 서베이에 기반해 문제가 랜덤으로 출제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학생 시험자에게 직장관련 질문을 던지면 영어를 잘 해도 대답하기 어려우니까요.  따라서 본인이 선택한 12가지 항목에 대해서 시험공부를 할 때, 무슨 말을 할지 키워드를 적어서 연습하시길 바라요. 12가지인 이유는 최소 12가지를 선택해야해요. 예를 들어 저는 12가지 항목 중에 춤 추기를 선택한 항목이 있었는데요. 춤과 관련된 질문들(예를 들어 언제, 왜 춤 배웠니, 뭐가 젤 배우기 힘드니, 어떻게, 어디서 연습하니? 등등)을 미리 생각해서 어떻게 답변할지 준비를 했습니다.

 

5. 시험을 시작하기 전에 난이도 설정하는 부분이 있어요. 1단계에서 6단계까지 있는데, 되도록이면 6을 선택하시길 바라요. 왜냐하면 어려운 문제일 수록 잘 대답하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1단계 수준의 질문은 너의 이름이 뭐니? 이 정도에요. 이걸 아무리 잘 대답해도 절대 높은 등급이 나올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점수를 잘 받을 확률이 높은 6단계를 선택하시면 돼요. 저는 5단계와 6단계의 문제 난이도 차이를 잘 느끼지 못 했어요. 6단계가 조금 걱정이신 분들은 그렇게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아요. 아 그리고 7번 문제를 풀고나면 문제 난이도를 조정하는 페이지가 나와요. 처음에 본인이 6단계를 선택했다면, 5단계로 내리거나, 그대로 가거나, 7단계로 갈 수 있어요. 본인이 진짜 잘하는 경우가 아니면 5나 6 선택을 하는게 좋습니다. 결국 6 - 6을 선택하면 높은 점수를 받을 확률이 올라가겠죠?

 

6. 시험 답변은 권장이 1분에서 2분 정도에요. 시험 때는 긴장해서 말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공부하며 연습하실 때, 1분 초반 대로 연습하시면 될 것 같아요.

 

7. 시험을 한 번도 안 본 분들은 본인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궁금할 거에요. https://youtu.be/QtnInWRfOJ0

 

여기서 직접 들어보며, 본인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토익보다 확실히 공부하기가 쉽고, 빨리 딸 수 있고, 토익이나 오픽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되는 기업도 많기 때문에 영어 자격증으로 좋은 시험이라고 생각하네요

댓글